Soap Opera

사실 내 주변에는 텔레비젼에 대한 편견이 아니 드라마에 대한 편견이 존재했다. 바보 상자 앞에 앉아 무의미한 시간을 보낸다는 것 자체가 정신 똑바로 박힌 사람과는 거리가 멀다는 인식이 주변에 팽배해 있었다. 집에 앉아서 텔레비젼을 보는 행동은 지적이지도, 활동적이지도 않은 무능력의 상징으로 취급 받았던 것 같다. 그런 이유에서 영화와 다르게 드라마나 오락 프로그램을 봤다는 사실은 늘 숨겨야 할 무엇이 되곤 했다.

아니 조금 더 냉정하게 이런 분위기를 이끌었던 요인을 분석해 보면 실직으로 베이비 시터가 되어버린 남자들의 드마라 중독을 목격했던 철없는 우리 세대의 성장기가 들어난다. 입으로는 피오리나 같은 여자라면 기쁜 마음으로 살림하는 남자가 되겠다고 말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가장 치욕스러운 미래의 자화상은 일터를 잃고 드라마와 타협만 무능한 중년이 되는 것이었을지 모른다.

하지만 이런 편견에 의문을 품게 된 것은 21살 여름에 있었던 여행을 통해서였다. 우리 전공에서는 꽤나 유명인인 교수님의 돌발 발언이 있었는데 요지는 [주말 드라마 할 시간이니 난 이만 들어간다] 였다. 사실 굉장한 충격이였다. 그 당시의 난 텔레비젼 따위는 보지 않는다는 사실에 자부심을 느끼던 철없던 청년에 불과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바보 상자와의 대타협이 성사되었던 듯 싶다. 스물 셋 내게 주어졌던 3개월의 막간극 동안 난 온갖 드마라 시리즈와 시트콤의 중독자가 되었기 때문이었다. Soap Opera Mania가 된 자신에 너그러워진 것도 이때부터다.

어느 일요일 아버지는 아침상에서 요즘 드라마가 참 재미있다는 말씀을 하셨다. 아버지가 말한 요즘 드라마는 [미안하다 사랑하다] 였는데 아버지의 설명은 꽤나 감탄스러운 것이었다. 근래의 소설이나 다른 드라마와 달리 여백이 많다는 설명이었다. 독자에게 혹은 시청자에게 해석할 수 있는 여지를 막아 놓고 제한된 해석을 강요하는 다른 것들과 다르게 [미안하다 사랑하다]는 보는 사람이 차분하게 해석하고 공감하는 재미가 있다고 하셨다.

사실 재미는 공감에서 나온다. 공감하지 못하는 것들은 설령 아름답고, 멋질 수 있어도 재미나진 않다. 게다가 차분하게 해석할 수 없는 이야기는 너무 어렵거나 너무 싱겁다. 글에서 작가의 완급, 노련미 혹은 호흡이라 말하는 것이 바로 이 차분하게 해석할 수 있는 여지인데 내 글도 그러하지만 요즘에는 호흡 조절에 능숙한 이야기들을 좀처럼 만나기 어렵다. 누가 글을 읽어도 딱 내 호흡이구나 하는 대가다움을 발견하기란 무척 어려운 일이 되어버렸다.

사실 그 아침 식사 이후 우리 형제들은 [미안하다 사랑하다]의 팬이 되어 버렸다. 시나리오를 설명해 달라는 머리 큰 자식들의 요구에 [스토리는! 그냥 상황만 있고 다들 불쌍해. 그러면서 어느 놈 하나 이해 안가는 사람이 없지] 라 대답한 아버지의 마지막 말이 결정타였다. 형제는 이곳 저곳에서 [미안하다 사랑하다]를 봤다.

시나리오에서 느낄 수 있는 [미안하다 사랑하다]의 특징은 없다. 사실 이 드라마는 매우 기본에 충실하다. 각각의 인물에게는 역할과 상황이 주어져 있고 이야기 전개는 전제된 상황을 토대로 이루어진다. 어느 한사람 모순된 사람도 너무나 첨예해 해소될 수 없는 대립각도 없다. 구차한 설명은 없지만 간결함이 맛깔스럽고 [존재하다] 대신에 [살아 있다]란 의미를 잘 살리고 있는 각자의 삶들이 오밀조밀하게 엉켜 있을 따름이다.

사실 이런 특징은 정상적인 극본이라면 어디에서나 느낄 수 있어야 하는 특징이다. 하지만 아버지 말대로 꽤나 오랫동안 우린 이런 드라마를 보지 못했다. 도서관에서 오래된 희극을 꺼내보며 재미를 느끼는 것도 알고보면 요즘 드라마와 소설의 장황하고 개연성 없는 이야기 전개에 식상해 졌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난데없이 등장하는 캐릭터, 상황과 아귀가 맞지 않는 추가 설정, 복선이라 주장하기에는 근거가 빈약한 변화, 이야기는 빈약하지만 디테일만큼은 지루할 정도로 긴 소모극. 드라마는 소설은 설명문이 아니다. 캐릭터의 감정과 행동에 대해 하나하나 이유를 설명할 필요는 없다. 보편성에 바탕을 둔 캐릭터에는 특별한 설명이 필요하지 않은 법일테니까.

나와 친구들이 빈곤한 디테일이라 부르는 요소는 보는 사람의 혀끝에 무거운 느낌을 주는 화학 조미료와 같다. 적당히 사용하면 보는 사람의 시선을 사로 잡는 현혹 효과를 볼 수도 있지만 과도하게 사용하면 되려 입맛을 버린다. 요즘 것들이 그렇다. 화학 조미료 중독의 시대에 조미료가 들어가지 않은 날 음식에서 특이한 맛이 난다고 느끼는 그런 시대가 시나브로 되었는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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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thoughts on “Soap Opera”

  1. 티비가 있었으면 하지만,
    그렇게 되면 서울에서의 생활이 어떻게 될지 불을 보듯 뻔히
    알고 있기에 자제하고 있다. 애써 합리화, 정당화 하면서..ㅋㅋ

    ‘미사’는 솔직히 보고 싶었는데..
    남자배우 중에서는 드물게 좋아하는 소지섭이 나왔고,
    여자배우 중에서는 나름대로 좋아하는 임수정양이 나왔기에…
    아…한편도 못 보고 끝나버리다니 안타깝기만 하다.^^

  2. 요즘은 영화보다, 출판물보다 티브이 매체가 더 진보적(?)인 것 같아요. 새로운 시도가 더 많고, 더 친절하고, 심지어 더 용감하죠. “테레비가 너무 재밌어서 문화 컨텐츠가 안 산다”는 건 농담이지만 어떤 땐 꼭 농담일까 싶기도 해져요.

  3. /wc
    이미 인터넷만으로도 너의 폐인 생활은 점입가경이야.
    뭐 다행인 것은 아직 VOD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점이지^^
    월 화요일에는 수정씨 봐야 한다고 약속도 못잡는 친구들이 한둘이 아니더라
    꽤나 오래 지켜봤지만 여전히 일단 얼굴을 한번 보고나면 눈을 떼기가 어렵더라고. 뭐랄까? 의식점멸 그후에는 계속 얼굴만 바라보게 된다는 나답지 않은 짓을 계속하게 되더라고

    //쁘뉴마
    전 아직 화해중이라서요. 정말 재밌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텔레비젼에 약한 모습을 보여서는 안된다는 생각이 남아 있어요. 하지만 TV가 영화나 출판물보다 더 새로운 시도가 많다는 점에는 동감이예요. 가끔은 엇나가는 시도도 있긴 하지만 애교로 봐주면 볼만 하기도 하구요. 무엇보다 가끔 정말 제대로 터트릴 때 재미가 보통이 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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