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명적 실수

무엇이 좋은 추리소설의 기준이냐는 물음에 대한 답은 십인십색일 것이 틀림없다. 혹자는 추리의 공정성을, 다른 이는 속임수의 독창성을 어떤 이들은 추리의 난해함을 가장 중요한 평가 기준으로 꼽는다. 여기에 문학적 완성도를 덧붙이는 이들도 있고, 캐릭터의 매력을 첨언하는 이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복잡한 각양각색의 기준들보다 중요한 것은 오랜 경험이 말해주는 감각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비록 객관적이지는 않더라도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실 『치명적 실수』는 추리의 공정성, 추리의 난해함에서는 좋은 점수를 받긴 어렵다. 추리 과정에서 제공받는 단서가 추리에 충분하다고 보기에는 보편성이 떨어지고, 범행에 사용된 총기가 리볼버가 아닌 피스톨일 경우에만 작가가 사용한 트릭이 온전하게 설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 소설은 추리소설 애호가들에게는 조금 불쾌한 면도 없지 않다. 추리소설에서 사용되는 전형적인 미끼 캐릭터가 진짜 범인인 경우에 속하기 때문이다. 오랜 경험으로 볼 때 아무리 완벽한 동기를 가진 캐릭터라도 너무 노골적으로 암시를 뿌린다면 반전을 위한 미끼일 가능성이 큰데 이 소설에서는 반전이 없다는 사실이 되려 반전인 셈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이 소설은 충분히 읽어볼 만한 아름다움이 있다. 반유대주의를 내세웠던 칼 뤼거가 빈 시장으로 재직하면서 역사상 가장 끔찍한 사회공학자이자 직업정치인 가운데 하나인 히틀러에게 영향을 미쳤던 그 시대를, 겉으로는 평온하고 아름답지만 이미 정신은 병들대로 병든 벨 에포크의 빈을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기 때문이다. 프로이트로 대표되는 새로운 빈의 지성과 전기치료에만 매달려 있는 그루거의 대비, 슈베르트와 베토벤이 남긴 문화적 유산과 말러, 클림트로 대표되는 전통을 터부시하는 새로운 성향의 예술가들. 그리고 다른 한편에는 영지주의와 무신론자들의 범람이 묘사되고, 절제 이면에는 문란한 성생활과 차별적이고 폭력적인 남성과 억압된 여성의 관계, 유곽으로 대표되는 퇴폐적 성향의 빈이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살인의 해석』을 읽으면서 열광했던 이유는 근대와 현대의 여명의 혼란기를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치명적 실수』역시 다르지 않다. 역사상 가장 풍요롭고, 문화가 지닌 저력을 여실히 보여줬던 시대의 이면에서는 퇴폐와 어리석음, 용서할 수 없는 반문명이 독버섯처럼 자라나고 있었다는 사실을 추리와 심리 분석이라는 형태를 빌려 그려내고 있기 때문이다.

2 thoughts on “치명적 실수”

  1. 이 책 꼭 읽어봐야겠네요. <살인의 해석>도 재미있게 읽었는데, 이것도 비슷한 재미를 안고 있나봐요. 그런데, 제 기억으로는, <살인의 해석>은 전반적으로 프로이트에게 집중되어 있었는데, 이 소설은 좀 더 널찍하게 다루고 있나봐요. 과연 재미를 잘 잡아낼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1. 추리소설이라는 측면에서는 확실히 <살인의 해석>이 더 재미있습니다. 하지만, 구성적 측면에서는 상당히 유사해요. 시기도 비슷하구요. 대신 프로이트라는 캐릭터가 차지하는 비중이 낮습니다. 융의 경우에는 아예 등장조차 하지 않구요.

      다만 시대적 특징을 형상화 시키는 능력은 러벤펠트보다 탤리스에게 더 좋은 점수를 주고 싶어요. 1909년이라는 미국이 탄생하던 무렵을 그려낸 러벤펠트가 의도적으로 연대를 엇갈려 배치했음에도 은유로 당시의 시대상을 그려낸 반면(은유이기 때문에 약간 명쾌하지 않은 부분이 있었다고 생각했거든요. 당시에는 안개낀 거리마냥 불명료한 느낌이 매우 독특하게 느껴졌는데 이 책을 읽고나니 불명료함이 최선의 방법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 것 같아요), 탤리스는 보다 직설적으로 시대상을 그려내고 있거든요.

      게다가 뉴욕에는 아직 가보지 않았지만 빈에는 가본 적이 있어서 거리의 특성이나 분위기, 배경에 한층 익숙했던 점도 이 책에 후한 점수를 주게 된 요인이 아니었나 싶어요. 더욱이 <살인의 해석>은 낱 권의 이야기지만 이 책은 시리즈로 기획이 되어서 이야기가 누적될 수록 한층 재미가 있을 것 같은 모양새거든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