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 독신증후군

내 주변에는 연인의 필요성을 인정하지 않는 자발적 독신증후군에 감염된 사람들이 유난히 많다.-혹자는 비자발적 독신증후군이 만성화될 겨우 이런 증세가 나타난다고도 한다- 어느 정도로 심각한가 하면 유부남을 제외한다면 mating을 시도하고 있거나,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에 성공한 사람이 단 하나도 없을 정도이다. 따라서 언제부터인가는 우리의 이야기에서 mating이 차지하는 비중은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혹여 누가 mating을 시도하려는 상태 자체를 비정상적인 상태로 간주하는 것이 일반화 되었을 정도로 우리한테 mating 낯선 단어가 되어 버렸다.

하지만 다들 이런 사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는 있다. 누구나 서로에게 대뜸 하는 잔소리가 ‘이러다 꽃다운 젊음에 제대로 된 사랑 한번 못해보고 어른이 될 것’이라는 말이다. 하지만 잔소리를 듣는 쪽이나 하는 쪽이나 별로 심각하게 생각하지는 않는다. 고작 하는 말이라는 것이 일단 바쁜 한고비만 넘겨놓고 생각해 보기로 했어 따위의 망발이 아니면 귀찮아라는 일고의 여지도 대답 뿐이다.

그러나 우리에게도 나름대로의 사정이 있다. 제대로 된 사랑이라는 말 속에는 떠올리기를 거부하는 추억이 하나쯤은 담겨져 있다. 누구는 조금 더 많은 경우도 있고, 누구는 정말 단 하나인 경우도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추억의 숫자가 아니라 추억이 남겨 놓은 흔적이다.

서로의 생각은 다르지만 추억이 남겨 놓은 흔적은 꽤나 무겁다. 결국 ‘제대로 된 사랑 한번’ 이라는 잔소리 속에는 나에게는 숨겨진 추억이 하나쯤은 있다는 미묘한 뉘앙스가 숨겨져 있다. 사실 듣는 쪽도 별다를 바가 없다. 말하는 쪽이나, 듣는 쪽이나 애틋한 추억하나쯤은 있으며 이것 하나로 충분하다는 생각을 버리지 못한다.

문제는 바로 여기에 있다. 다른 수많은 가능성에 관해서는 심각하게 고민하고 의논하면서도, 새로운 추억을 만드는 것에 대해서는 회의한다. 추억은 아름답지만 추억 속에 담긴 희미한 씁쓸함의 여운이 삶에 진하게 배어있기 때문이다. Mating은 성공과 일관된 의지의 적이라는 미신에 가까운 공포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우리는 이렇게 자발적 독신증후군에 감염된 채 하루 하루를 살아간다.

겉으로는 전혀 신경 쓰지 않은 척, 바쁜 일상에 완벽하게 헌신하는 흉내를 내지만 아무도 없는 늦은 밤이면 애틋한 추억의 음악을 들으며 과거를 반추한다. 과거와의 작은 흔적에 설레임을 느끼며 스스로가 결코 벗어나지 못할 덫에 걸렸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 채…
[#M_ . | less.. |
물론 난 비자발적 독신증후군에 감염된 초기 증세의 환자이며 어디까지나 관찰자에 위치한다. 결국 이것은 내 이야기일지도 모르지만 전부가 내 이야기인 것도 아니다.

사실 난 지금 내가 어디쯤에 서 있는지 모른다. 컬러링을 들으며 잠시 내장까지 통증이 밀려왔지만, 대리석에서 아지랑이가 피어오를 정도로 혼란스러웠지만 이내 평정을 되찾을 수 있는 것이 바로 나였기 때문이다.

큰 키 덕분에 그대로 시선에 드러나 보이는 앞가슴에 잠시 민망해 하면서도 껴안고 싶은 익숙한 충동과 태연을 가장하려는 억제된 본능, 신뢰라는 서로간의 맹약에 묶인 의무감과 사려깊은 뒤에 숨겨진 감정의 치졸함, 천박한 타락과 시간에도 퇴색하지 않을 고결함 사이에서 번뇌하는 것은 바로 인간이기 때문에 그런지도 모르겠다고 말하던 친구가 떠오른다. 나 역시 그순간 그랬다._M#]

2 thoughts on “자발적 독신증후군”

  1. mating 인건가요 ^^;
    인연을 만나면 얘기가 달라지지 않을까요- 설마 인연마저 거절할만큼 독신증후군에 빠져있는건 아니겠죠? 😉

  2. 선택에 꽤나 고심을 했는데 이것도 완전하지는 않은가 봅니다.
    생명공학에서의 mating보다는 <털없는 원숭이>의 한 챕터 제목이라고 생각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쓰면서 그 챕터를 계속 떠올렸거든요.

    후문은 정말 난해한 질문인걸요. 어떤 대답이 되었던 저를 kicking한 것을 훈장삼아 간직하며 가끔씩 이곳에 들리는 추억에게나, 서로를 등대 삼아 항로를 잡은 친구들에게는 온당한 일이 아닐것 같아요. 그러니 노코멘트로 일관할까 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